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난시

    난시는 사물이 또렷하게 보이지 않고 흐리게 보이는 시력 상태입니다. 각막(눈의 투명한 앞면)이 표면이 고르지 못하거나 눈 내부 수정체의 모양이 불규칙하여 빛이 고르지 않게 굴절되거나 구부러지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초점이 달라져 빛이 눈에 들어올 때 망막(눈 뒤쪽의 빛에 민감한 조직)에 초점이 제대로 맞춰지지 않아 모든 거리에서 시야가 흐릿하거나 왜곡됩니다.  먼 곳 뿐만 아니라 가까운 곳 모두 선명히 보이지 않아 난시가 심할 경우 초점을 맞추기 위해 눈이 쉽게 피로해지며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난시는 안경, 콘택트렌즈, 라식, 라섹과 같은 시력 교정술을 통해 시력 교정이 가능합니다. 난시 교정 렌즈는 '원주렌즈'라는 특수렌즈를 사용해야 합니다. 앞에 맺힌 초점을 뒤로 이동시키고, 뒤에 맺힌 초점은 앞으로 이동시켜 초점을 하나로 일치시켜 줍니다.

     

     

    원시

    원시는 가까운 물체보다 멀리 있는 물체가 더 선명하게 보이는 시력 상태입니다. 안구가 너무 짧거나 각막의 곡률이 너무 낮아서 빛이 망막에 직접 초점을 맞추는 대신 망막 뒤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결과적으로 가까이 있는 물체는 흐릿하게 보이지만 멀리 있는 물체는 더 선명하게 보입니다. 원시가 있는 사람은 눈의 피로, 두통, 특히 책을 읽거나 가까이서 작업할 때 가까이 있는 물체에 초점을 맞추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원시 교정을 위해선 볼록렌즈를 사용하여 초점을 앞으로 이동 시켜 주면 됩니다. 볼록렌즈는 굴절을 강하게 일으켜 초점의 위치를 앞으로 이동시켜주어 상이 또렷해집니다.

     

     

    근시

    근시는 가까운 물체는 선명하게 보이지만 멀리 있는 물체는 흐리게 보이는 시력 상태입니다. 안구가 너무 길거나 각막이 너무 구부러져 빛이 망막에 직접 초점을 맞추는 대신 망막 앞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근시는 일반적으로 어린 시절에 주로 발생하며 10대 후반이나 20대 초반에 눈의 성장이 멈출 때까지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근시가 있는 사람은 교정 렌즈 없이 교실 칠판이나 도로 표지판과 같은 먼 물체를 보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근시 교정을 위해선 초점의 위치를 뒤로 이동시켜주는 오목렌즈를 사용하면 됩니다. 오목렌즈는 빛을 퍼지게 하여 빛이 굴절되어 모이는 정도를 줄여주기 때문에 초점의 위치가 뒤로 이동되고 또렷하게 보이게 됩니다.

     

    출처 pixabay

    간략 요약

    난시: 초점이 여러 곳에 맺힌 상태, 원주렌즈 사용하기

    원시: 초점이 망막보다 뒤에 맺힌 상태, 볼록렌즈 사용하기

    근시: 초점이 망막보다 앞에 맺힌 상태, 오목렌즈 사용하기

    근시, 원시, 난시는 모두 안경이나 콘택트렌즈, 라식, 라섹을 통해 굴절 이상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